본문 바로가기

쿠킹 & 베이킹

[저탄고지 & 키토 베이킹]#3 스콘 만들기

할로윈 때 구운 아몬드 쿠키들을 드디어 모두 먹고, 새로운 저탄고지 베이킹 메뉴로 스콘을 선택했다! 부드러움과 고소함과 바삭함의 그 맛이 그립다. 스콘 역시 저탄수로 베이킹이 가능하다는 것! 재료를 준비하고 반죽하는 시간까지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. 재료는 아래와 같다!

 

저탄수 스콘 재료:

아몬드가루 230g, 라칸토 감미료(설탕 대체제) 파우더 6g, 베이킹 파우더 12g, 계란 1개, 상온의 버터 40g, 소금 3g,

생크림 50G 

 

 

저탄수 스콘 베이킹 재료

 

한 번 만들어 놓은 아몬드 가루가 정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. 오늘 스콘베이킹에 다 써버렸는데, 조금 더 준비를 해야 할 듯하다. 

1단계. 볼에 계란 1개를 넣고 잘 풀어준다.

 

1단계 계란 풀기

 

2단계. 잘 풀어진 계란에 생크림 50g 을 계량해서 넣어준 후 다시 잘 풀어준다. 

 

풀어진 계란에 생크림 50g 넣기

 

1g이 추가로 들어가버렸다. 그러고 나서 다시 계란에 섞인 생크림을 잘 풀어준다.

3단계. 잘 풀어진 계란과 생크림이 담긴 볼에 아몬드 230g, 설탕 대체제 6g, 베이킹파우더 12g, 소금 3g을 넣어준 후에  잘 섞어준다.

 

스콘 반죽 재료 추가하기

 

4단계. 열심히 섞어 준 후에, 상온에 있던 버터를 추가해서 다시 반죽한다.

 

반죽에 버터 추가하기

 

혹시 잘 섞이지 않을 걸 대비해서, 버터는 잘개 조각을 내서 넣어주었다.

5단계. 다 된 반죽을 꺼내어 원하는 모양으로 예쁘게 모양을 잡아준다.

 

완성된 반죽 

 

첫 스콘 베이킹이기에 오리지널 모양을 내고 싶어서 동그랗게 잡아준다. 두께는 약 3cm 정도이다. 

6단계. 다 된 반죽을 랩 또는 비닐봉지에 잘 넣어주고 공기가 통하지 않게 감싸서 냉동실에 휴지 시킨다.

 

반죽을 랩으로 감싸기

 

냉장실이 아니라 냉동실에서 1시간 정도 휴지를 시켜줘야 한다!

 

저번 할로윈 쿠키를 준비하고 나서, 다 굽고 나서 친구에게 반을 나눠줬음에도 불구하고, 거의 5일 동안 매일 먹어야 해서 나중에는 많이 질렸었다. 스콘의 경우에도 이 정도 반죽이면 8조각이 나올 텐데 또 질려서 어떻게 먹지 사실 고민을 하다가 정보를 찾았다. 

 

 

스콘의 보관기간은? 

-반죽 상태일 때는 잘 밀봉해서 냉동실에 둘 경우에는 한 달까지 보관이 가능하다. 

-냉동된 상태로 구울때는 베이킹 시간에 2분을 더 추가할 것. 

-구워진 스콘의 보관 기간은 약 1~2일 정도이다. 

따라서 1시간 동안 냉동실에서 잘 휴지 된 스콘을 꺼내서, 여러 피스로 나눈 후에 다시 냉동실에 밀봉을 하고, 먹기 전에 원하는 조각만큼만 꺼내서 구워 먹을 수 있다는 사실! 혼자 사는 이에게는 너무 도움되는 정보이다. 

7단계. 하루 밤 동안 휴지된 스콘을 꺼내어 원하는 크기대로 자른다. (한 시간 휴지도 가능하다) 

스콘 반죽 자르기

냉동실에서 약 15시간? 전날 저녁쯤에 반죽을 만들어서, 다음날 아침에 꺼내어 이렇게 원하는 피스로 잘랐다. 그리고 지금 당장 구울 2조각을 빼고 나머지는 2조각씩 랩으로 잘 감싸서 통에 넣고 잘 밀봉하여 다시 냉장고로 들어간다. 다음번에 먹고 싶을 때 원하는 양만큼 꺼내서 바로 구울 수 있어서 아~주 좋은 듯하다! 

소분하여 냉동실에 넣기

8단계. 구울 스콘에 계란물을 입힌다. 계란 노른자만 바르기를 추천한다. 

계란물 입히기
윗 부분과 양 옆 골고루 노른자 바르기

이제, 굽기 전의 마지막 단계이다. 계란 노른자 물을 위와 양 옆에 골고루 발라준다. 노른자만 쓰기를 추천한다! 

9단계. 에어프라이어에 180도에 앞 15분, 그리고 뒤집어서 5분을 구워준다.

에프에 구운 스콘

에프에 구워준 스콘이다!  에어프라이어에 180도로 15분, 뒤집어서 5분을 구워주면 저탄수 스콘이 완성된다! 꺼내서 식힌 후에 맛있게 먹어주면, 완성 :) 

10단계. 막 구운 스콘, 커피와 함께 먹기

잘 구워진 스콘 
스콘 & 커피

생각보다 준비하는 것과 만드는 과정이 간단해서, 너무 좋았던 스콘! 아몬드 가루로 만들어져서 씹을 때 식감이 더 느껴져서 좋았고, 버터의 풍미까지 느껴지며 겉바속초의 정말 맛있는 스콘이었다! 1인 가구에게는 반죽을 준비해서 소분한 후에, 원할 때마다 꺼내서 구워 먹을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다는 것!